우리대학원의 교육이념
우리대학의 창학 이념은 정숙·현명·정대를 지향하는 여성교육과 민족의 전통성 및 주체성을 확립하는 민족교육의 실현이다. 이러한 여성교육과 민족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시대가 요청하는 능력있는 여성을 양성하고, 더 나아가 국가와 민족, 그리고 세계 인류 발전에 기여하는 전안적이고 지도적인 여성을 배출하고자 한다.
우리대학원의 교육목적
우리대학의 교육목적은 국가와 민족 그리고 세계 인류발전에 기여할 전인적이고 지도적인 여성 배출이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인성을 토대로 교육현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교육리더를 양성하고 차세대 교육발전에 기여하는데 있다.
우리대학원의 교육목표
- 1.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교육현장중심의 전문성을 개발한다.
- 2.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을 개발한다.
- 3. 교육자로서 미래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고 교육현장의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십을 개발한다.
교육대학원 연혁
연도 | 연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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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 | 교육대학원을 설치하여 석사학위과정에 교육학계, 어문교육계, 사회교육계, 과학교육계, 가정교육계, 예·체능계를 두다. |
1992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과정에 전자계산교육 전공을 신설하다. |
1995 | 창학 100주년인 2006년을 향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제2창학을 선언하다. |
1998 | 교육대학원 중등교육전공을 폐지하고 상담교육전공을 신설하다. |
2000 | 교육대학원 한문교육전공을 중국어교육전공으로 명칭 변경하다. '여성리더십개발' 특성화 방향의 발전적 재정립을 하다. |
2004 |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을 신설하여 총22개 전공을 두다. |
2005 | '세계최고의 리더십 대학'을 지향하는 SM VISION 2020을 선포하다. '국내 최고의 교원리더십양성 교육대학원'을 지향하는 교육대학원 비전 및 발전계획을 수립하다. |
2012 |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불어교육전공, 독어교육전공, 물리교육전공을 폐지하다. |
2015 |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역사교육전공, 화학교육전공, 가정교육전공을 폐지하다. |